today

요소수 대란 또 오나, 요소수 품귀 현상의 원인과 해결 방안

lifeeeee 2023. 9. 8. 16:55

요소수 품귀 현상, 왜 일어났고 어떻게 해결할까?
요소수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요소수는 디젤차의 배기가스를 줄여주는 물질로, 환경규제가 강화된 2015년부터 모든 디젤차에 의무적으로 장착되어야 하는 장치입니다. 요소수는 정제수와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디젤차의 주유구 옆에 있는 파란색 뚜껑을 열고 넣으면 됩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디젤차는 운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 요소수가 품귀 현상에 빠져있습니다. 요소수의 가격이 폭등하고, 화물차 운전자들은 요소수를 구하기 위해 고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수 품귀 현상은 왜 일어난 것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이 글에서는 이러한 질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의 원인
요소수 품귀 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의 수출 제한입니다. 요소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요소라는 원료가 필요한데요, 요소는 주로 석탄에서 추출하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중국은 최근 석탄 부족 사태에 직면해 있습니다. 석탄 가격이 급등하고,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중국은 자국 내에서 석탄과 요소의 수급을 우선시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중국은 10월 15일부터 ‘수출화물표지’ 의무화 제도를 시행하면서, 사실상 요소 수출을 제한했습니다. 수출화물표지란 수출하는 화물에 붙이는 표지로, 수출 승인을 받았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중국은 이제부터 요소를 수출하려면 이 표지를 붙여야 하는데요, 이 표지를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요소를 수입하는 국가들은 큰 곤란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국가가 바로 우리나라입니다. 우리나라는 차량용 요소의 97%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에서 요소를 못 받으면 우리나라에서도 요소수를 만들 수 없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요소수 생산업체들은 재고가 바닥나고, 가격이 폭등하고, 공급이 끊기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의 문제점
요소수 품귀 현상은 우리나라의 산업과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화물차의 운행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화물차의 대부분이 디젤차이기 때문에, 요소수가 없으면 운행할 수 없습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화물차 운전자들은 요소수를 구하기 위해 곳곳을 돌아다니거나, 고가에 구매하거나, 아예 운행을 중단해야 합니다.

화물차의 운행이 어려워지면 물류도 혼란에 빠집니다. 화물차는 우리나라의 산업과 경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화물차가 물건을 제때 실어나르지 못하면, 기업들은 생산과 판매에 차질이 생기고, 소비자들은 원하는 물품을 구하기 어렵게 됩니다. 특히, 식품이나 의약품과 같은 상한성이 있는 물품은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은 비료 생산에도 영향을 줍니다. 비료의 원료 중 하나가 바로 요소입니다. 요소가 부족하면 비료도 만들 수 없습니다. 비료가 부족하면 농업 생산에도 지장이 생기고, 식량 가격이 오르고, 식량 안보에도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의 해결 방안
요소수 품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과의 협력입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가장 큰 요소 공급국이기 때문에, 중국이 수출 제한을 완화하거나 해제해주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다각도로 외교 채널을 가동하여 중국 정부와 접촉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우리나라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협조해주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중국에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국가들과도 협력하여 요소를 수입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정부는 러시아 등 다른 생산국과 접촉하여 요소를 긴급 수입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도 요소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합니다. 국내에는 요소 생산설비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국내에서 요소를 만들 수 있는 기술과 설비를 개발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협조도 필요합니다. 소비자들은 요소수를 낭비하지 않고 절약하고, 매점매석 등 부당한 거래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정부는 매점매석 등 부당한 거래를 감시하고 처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요소수 가격이나 재고 상황을 신고센터나 앱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신고를 바탕으로 요소수의 공정한 유통을 보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요소수 품귀 현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은 우리나라의 산업과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중국과의 협력, 다른 국가와의 협력, 국내 생산 확대, 소비자의 협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이 문제가 빠르게 해결되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